ITSF 2013 - 국제 전기통신 동기화 포럼 2013 -
2013년 11월 5 - 7일, 포르투갈 리스본

Home

ITSF 2013 – "Time for Phase"

2013년 11월 5일부터 7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되는 ITSF 2013의 테마는 'Time for Phase'입니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통신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타이밍'이 아니라 수백 나노초 내에 정확한 '시각'을 전달하는 의미와 문제에 대해 논의합니다.

작년은 John Eidson이 시각 동기를 위한 규격인 IEEE 1588을 발표한지 10년째가 되는 해였습니다. 당시에는 부상하기 전인 브로드밴드 모바일 네트워크의 다양한 취약성을 경감하는 시각 송신 솔루션으로서 이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지 아무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컨퍼런스에는 시각 동기 기술의 권위자인 John Eidson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2004년에 런던에서 ITSF 컨퍼런스가 처음 개최된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각 동기를 위한 표준은 여전히 진화하고 있으나, 일부는 IEEE1588 기술로 정식 채택되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이 규격을 자사 제품에 적용하고 있으며, 통신사업자도 이 규격을 채택하고 정밀 시간 프로토콜(PTP)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각 송신 인프라의 정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EEE1588을 둘러싼 논의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태블릿과 스마트폰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급속히 확대되는 대역폭 수요에 대한 대처에서 시간 또는 '위상'은 중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에서는 2013년 1사분기에 4세대 이동통신시스템(4G) 주파수대 입찰이 진행되었며, 다른 국가에서도 입찰이 진행되었거나 가까운 시일내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4G 주파수대 입찰로 자국내 투자 조건을 충족시킬 필요성이 확실히 커지고 있으며, CoMP(Co-ordinated Multi point) 송수신 등 정밀한 시각 동기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는 가운데 네트워크 엣지에서의 시각 동기에 대한 요구 장벽은 한층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런던에서 IEEE1588이 발표되고 10년 후에 리스본에서 개최되는 ITSF 2013은 매우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Time for Phase'를 테마로 개최되는 올해 컨퍼런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Charles Curry 교수, BEng, CEng, FIET

ITSF 운영 그룹 의장

Charles Curry